동차운수사업면허권압류및환가

사건번호:

96마1088, 1089

선고일자:

19960912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결정

판시사항

자동차운수사업면허를 민사소송법 제584조에 의한 강제집행의 방법으로 압류 환가할 수 있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자동차운수사업법의 관계 규정에 따르면, 인가를 받아 자동차운수사업의 양도가 적법하게 이루어지면 그 면허는 당연히 양수인에게 이전되는 것일 뿐, 자동차운수사업을 떠난 면허 자체는 자동차운수사업을 합법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자격에 불과하므로, 자동차운수사업자의 자동차운수사업면허는 법원이 강제집행의 방법으로 이를 압류하여 환가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참조조문

민사소송법 제584조, 건설업법 제6조, 제13조

참조판례

대법원 1994. 12. 15. 자 94마1802, 1803 결정(공1995상, 608)

판례내용

【재항고인(선정당사자)】 【원심결정】 부산지법 1996. 6. 14. 자 96라32, 33 결정 【주문】 재항고를 기각한다. 【이유】 재항고인(선정당사자) 대리인의 재항고이유를 본다. 민사소송법 제584조에 의하여 강제집행의 대상이 되는 재산권은 그 자체가 독립하여 재산적 가치를 가진 것으로서 양도 가능한 것이어야 하며, 금전적 평가에 의하여 환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자동차운수사업법에 의하면 자동차운송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건설교통부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하고( 제4조), 그 면허를 받기 위하여는 일정한 면허기준 이상의 자본금·자동차·차고 시설 및 장비 등을 갖추어야 하고( 제6조), 결격사유가 있어서는 아니되며( 제5조), 자동차운수사업면허의 대여행위는 금지되고 있고( 제26조), 또한 자동차운수사업을 양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하며(일정한 경우에는 신고), 그 인가 등을 받으면 자동차운수사업면허는 양수인에게 이전하는 것으로( 제28조) 규정하고 있는바, 장관의 인가를 받아 자동차운수사업의 양도가 적법하게 이루어지면 그 면허는 당연히 양수인에게 이전되는 것일 뿐, 자동차운수사업을 떠난 면허 자체는 자동차운수사업을 합법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자격에 불과한 것이므로, 결국 자동차운수사업자의 자동차운수사업면허는 법원이 강제집행의 방법으로 이를 압류하여 환가하기에는 적합하지 아니한 것이라 할 것이다. 같은 취지에서 재항고인의 이 사건 자동차운수사업면허에 대한 압류 및 환가 신청을 받아들이지 아니한 제1심결정을 유지한 원심결정은 옳고, 거기에 소론이 주장하는 바와 같은 채증법칙에 위배하여 사실을 오인하거나 심리미진 및 법리오해 등의 위법이 없다. 논지는 모두 이유 없다. 그러므로 재항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대법관 안용득(재판장) 천경송(주심) 신성택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건설업 면허, 압류해서 돈으로 바꿀 수 있을까?

건설업 면허는 단순히 자격일 뿐, 재산처럼 압류하여 경매로 돈으로 바꿀 수 없다.

#건설업 면허#압류 불가#재산 아님#자격

일반행정판례

내 택시, 남이 운행하면 면허 취소될 수 있다?

개인택시 면허를 받은 사람이 돈을 빌리고 담보로 택시를 넘겨줬는데, 돈을 빌려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택시 영업을 시켰다면, 택시 면허를 취소할 수 있다. 면허 소유자가 택시 영업에 묵시적으로 동의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개인택시#명의대여#면허취소#묵시적 동의

일반행정판례

택시 운행권 양도, 면허 취소는 정당할까?

택시회사가 기사들에게 돈을 받고 사실상 택시 운행권을 넘긴 행위는 불법이며, 이에 따라 관할관청이 택시 면허를 취소한 처분은 정당하다.

#택시#운행권 양도#면허 취소#적법

상담사례

빚 때문에 택시 면허 넘겼는데… 사해행위일까요?

빚 때문에 채무초과 상태에서 택시 면허를 양도한 것은 사해행위일 수 있으나, 면허 외 관련 시설(택시, 차고지 등)도 함께 양도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채권자에게 실익이 있는 소송 진행 가능성이 달라진다.

#택시면허#사해행위#채권자#양도

민사판례

택시면허, 돈 빌려준 사람 마음대로 못 팔게 막을 수 있을까?

돈을 빌려주고 택시 면허를 담보로 잡은 사람이 채무자가 면허를 팔아버릴까 봐 법원에 처분금지 가처분을 신청할 수 있는가? -> 채무자에게는 신청 가능, 행정청에는 신청 불가능.

#택시면허#처분금지가처분#담보#채권자

세무판례

기간 만료된 한시택시 면허, 돈 받고 넘기면 세금 내야 할까?

기간이 만료된 한시택시의 면허반납증을 택시회사에 양도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택시 면허를 양도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므로 양도소득세 부과 대상인 영업권 양도에 해당한다.

#한시택시#면허반납증#양도소득세#영업권